이재은 보은한약국 한약사,"최선을 다해 조제하고 정성을 쏟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없어" | 인터뷰

본문 바로가기

메인 롤링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인터뷰
이재은 보은한약국 한약사,"최선을 다해 조제하고 정성을 쏟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없어"
기사입력 2019-06-12 10:12   최종편집 경남우리신문
작성자 안기한

본문

동의보감(東醫寶鑑)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잘 알고 있다. 서기 1613년 음력 11월 (광해군 5년)에 왕명으로 내의원(內醫院)에서 처음 발행된 명의(名醫)허준이 편찬한 서적으로 광대한 임상 경험의 총서로 빛나는 우리나라 한방 문화재다.이 서적은 4세기 동안에 걸쳐 한방의 원전으로 보급 되어왔다. 하지만 지금의 현대 의학이 들어서면서 한약이 외면 받고 있지만 의학 선진국에서는 한방과 한약에 대해 과학적으로 증명하고 입증되면서 새로운 의술 장래성 있는 의술로 그 가치를 인정받게 됐다. 이에 본 지는“창간19주년 기획특집 명의(名醫)에게 건강을 듣는다”를 통해 온 국민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게재하기로 결정했다.새로운 한약을 개발하는 도전과 열정으로 가득한 이재은 보은한약국 한약사를 그 두번째 주인공을 만나보게 됐다.이재은 한약사는 인터뷰를 통해 "한약과 양약을 비교하기보다는 질병과 증상에 부합한 약을 투여하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 좋은 방법이다"라고 강조하면서"대부분의 손님들께서 간절함이나 나아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오셨는데,그 마음에 공감하고 그만큼 최선을 다해 조제하고 정성을 쏟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없는 것 같다"며"한약국에 오셨을 때 최대한 편한 분위기로 상담 받고 궁금증을 해소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편집자 주- 

 

1949230037_9OHJnyp2_5a2f26b217b089803e11
▲이재은 보은한약국 한약사     ©경남우리신문 편집국

 

한의사와 한약사는 어떻게 다른가? 

 

▶많이들 물어보시는 질문이에요.한약사는 한약과 한방의약품의 전문가로서,한약과 한방의약품에 대한 연구개발, 조제, 관리, 유통 등을 담당하는 사람입니다.아마도 한약국에 오셨을 때, 여기가 뭐 하는 곳인지,한의원이랑 같은 곳인지 궁금하셨을거예요.간단히 표현하자면, '의사-약사 / 한의사-한약사'로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약국에 가면 약사님이 상담을 통해 약을 추천해주시거나, 복약지도를 해주시잖아요? 대신 의사선생님처럼 진단을 하거나 주사를 놓지는 않으시죠.한약사도 마찬가지입니다.약국에서 상담을 통해 한약을 달여드리거나,적합한 의약품을 추천해드리고 복약지도를 해드리고 있습니다.대신에 한의사선생님처럼 진단을 하거나 침을 놓지는 않고,약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실 수 있게 도와드리고 있어요.

 

중국산 약재 유통이 심각하다. 한약 유통은 어떠하며 안전한가?  

 

▶중국산약재와 수입한약재 유통에 대해 나눠서 말씀드릴게요.첫 번째로, 국산 약재가 무조건 중국산보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한약재 종류만 수천 수 만가지가 있죠. 약재에 따라 재배되는 기후나 토양의 조건이 다르기때문에 국내에서 생산하는 것보다는 중국에서 재배하는 것이 훨씬 양질의 약재인 것도 있어요.더군다나 국내에서는 재배하지 못하고 중국에서만 자라는 약재도 있고요. 약재의 원산지보다는 어느 곳의 약재가 더 약재 기원에 적합하고,더 유효성분이 많으며 양질인지가 한의원이나 한약국에서 약재를 사용하는 포인트입니다. 두 번째로,한약국에서 사용하는 약재의 유통은 안전하다고 확신할 수 있습니다.한약국에서는 식약처의 엄격한 GMP 검사를 통과한 의약품으로서의 한약인 규격품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하급 약재의 유통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수입된 한약재는 식약처의 품질검사를 거쳐 효능과 안전성을 입증받은 후에 유통기한과 기원을 정확하게 표시하고 규격화되어 포장된 후 한약국에 도착하게 됩니다.

 

한약과 양약을 비교한다면 어느 쪽이 안전한가? 

 

 

▶한약과 양약 어느 쪽이 더 안전하다고 선을 긋는 것은 불가능해요.한약이든 양약이든 전문가의 판단으로 적재적소에 정량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금은 한약과 양약의 구분도 모호해졌어요.기능성 소화불량에 쓰는 전문의약품인 모티리톤의 성분은 한약재인 견우자와 현호색이고,소염진통 효과를 가진 전문의약품 신바로정은 성분이 자오가·우슬·방풍·두충·구척·흑두에요.한약과 양약을 비교하기보다는 질병과 증상에 부합한 약을 투여하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 좋은 방법이겠지요. 역시 약 중에서는 다른 무엇보다 남용·오용한 약이 가장 위험한 약입니다.

 

한약을 전공한 계기가 있는가? 

 

 

▶사실 특별한 계기나 사건은 없었어요. 다만 저희 큰아버지께서 오래전부터 한약방을 하셔서, 거기서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생각해요. 어릴 때부터 한약을 가까이 접하고 먹어봤기에 한약에 관심을 가지고 한약을 연구해보고 싶은 마음이 생긴 것이죠.한약을 스스로 복용하고 조제하면서 그 효능에 대한 신뢰도 더 쌓이고 좀 더 잘 활용해볼 수 있겠구나하는 발전가능성도 보이고요.한약은 마주보고 공부할수록 매력적인 분야라는 생각이 들어요.

 

서울서 한약국을 운영했다면 현재 마산지역 경기(매출)는 어떠한가?

 

 

▶서울에서는 약국을 운영하면서 한약제제를 포함한 일반의약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했어요.지금의 약국은 한약만을 중점적으로 취급하다 보니 방문하시는 분들의 연령대나 소비습관의 차이가 커요.사실상 지역의 차이보다는 취급하는 의약품의 차이로 인해 다른 점이 많았어요.체감 상 경기는 서울 마산 할 것 없이 활발하다고 느껴지진 않습니다.물론 다들 어려운 시기라고 생각합니다.특히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은 요즘 경기가 위축돼있다고 느끼실 것 같아요.

 

한약사로서 자신 있는 분야가 있는가? 있다면 소개를 부탁드린다. 

 

 

▶아무래도 제가 여성이고 직접 복용하며 한약을 연구하다 보니,여성 질환과 다이어트에 대해 관심이 가고 경험이 쌓이게 되었어요.특히 갱년기로 고생하셨던 50대 여성분이 약 복용 2주 만에 불면과 가려움증 상열감이 완전히 소실되어 기뻐하시며 안아주셨던 일이 크게 기억에 남아요.같은 여자로서 생리통이나 여러 여성 질환으로 고생하시는 것을 보면 마음이 많이 쓰이고 어떻게든 도와 드리고 싶어요.고민이 있으시거나 불편한 것이 있으셔서 고생하신다면 언제든지 편하게 방문하셔서 얘기 나눠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향후 목표와 도전이 있다면 무엇인가? 

 

 

▶개인적인 얘기지만,현재 저는 임신 8개월 차로 새 생명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어요.한약덕분인지 입덧도 무난히 넘겼고, 불편한 것 없이 임신 기간을 잘 지내오고 있는데, 앞으로 만나게 될 친구도,그리고 그 친구들도 모두 건강할 수 있도록 소아 질환이나 어린이 성장 쪽으로 더 공부하고 연구해볼 계획입니다.목표나 도전이라고 하기에는 소소하지만 신뢰할 수 있는 한약과 한약사가 되도록 차근차근 나아가고 싶어요.

 

어떻게 한약을 홍보할 것이며 고객과의 소통은 어떠한가? 

 

 

▶오시는 한분 한분께 정성을 다하고 신뢰감을 주는 것이 홍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대부분의 손님들께서 간절함이나 나아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오셨는데,그 마음에 공감하고 그만큼 최선을 다해 조제하고 정성을 쏟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없는 것 같아요.한약국에 오셨을 때 최대한 편한 분위기로 상담 받고 궁금증을 해소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부부가 운영하면서 좋은점과 나쁜점이 있다면? 

 

 

▶부부가 함께 약국을 운영하는 것에 대해 주변에서 염려가 많았어요.특히 많이 싸우게 될거라고 염려하셨는데, 사실 의견 차이가 없을 수는 없죠. 하지만 서로 관점이 다른 부분이나 의견이 다른 부분에서 더 좋은 효과가 나는 것 같아요. 저희는 항상 의견을 공유하고 대화를 많이 해요.그러다 보면 더 나은 쪽으로 방향을 잡고 일을 진행할 수 있어서 결과적으로 큰 장점인 것 같아요.게다가 같은 공간에서 같은 일을 하니, 서로 힘들거나 고생하는 부분을 공감해줄 수 있는 것도 이점이에요.사실 함께 시작하기 전 우려했던 것만큼 나쁜 점은 없어서 다행이라 여깁니다.앞으로도 서로 자주 대화하고 존중해주는 것이 보은한약국을 위해서도 중요하겠지요.항상 행복한 기운이 새어나오는 한약국으로 자리 잡고 싶어요. 

 

보은 한약국을 소개한다면? 그리고 창원시민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이 있다면? 

 

 

▶안녕하세요.믿을 수 있는 한약국 보은한약국입니다.저는 한약사 이재은입니다. 이렇게 초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약국이라는 곳이 생소하실 거예요. 보은한약국은 항상 한약사가 상주하여 조제지침에 따라 식약처 인증 규격품만을 사용하여 약을 조제하는,믿을 수 있는 한약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약국입니다. 보은한약국 블로그에 한약국을 미리 방문해보실 수 있도록 간단히 소개해놓았습니다.언제든 편한 마음으로 놀러 오셔도 좋으니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금까지 이재은 보은한약국 한약사와 함께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스토리로 보내기
  • 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 블로그로 보내기
  • 인쇄하기
많이 본 뉴스
신문사소개 | 기사제보 | 광고문의 | 불편신고 | 저작권문의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 무단 수집거부
본사: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산호동5길 18 2층 ㅣ 대표전화 : 070) 4038-2583ㅣ 팩스 : 070) 4300-2583 ㅣ 편집국 전화 : 0505) 871-0018ㅣ등록번호: 경남 다 01458ㅣ등록일자: 2012.01.31 ㅣ회장:박대홍ㅣ발행/편집인:안기한 ㅣ 편집국장: 김호경ㅣ법률고문:박종호 변호사ㅣ청소년보호책임자:안기한 ㅣ기사배열 책임자:황미현 ㅣ경남우리신문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 을 금합니다.ㅣ 자매지:창원times,시사우리신문 ㅣ 기사제보 : agh0078@hanmail.net
Copyright ⓒ 2017 경남우리신문. All rights reserved.